생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생활

생활 목록

  1. 問] 방세는 어느정도 들어가나요?

    일본 대도시의 주택사정은 그다지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특히 도쿄는 주택이 좁고 집세도 비싸서 일본학생조차도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학교기숙사를 가지고 있는 학교도 있지만 대부분이 맨션이나 사설기숙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동경이 전국적으로 집세가 가장 비싸며 지방은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편입니다.

  2. 問] 병원에서 진찰을 받으려면 얼마 정도의 돈이 필요합니까?

    기후와 생활습관이 다른 나라에서 생활할 경우에는 모국에서 아픈 적이 없는 사람도 컨디션이 나빠지기 쉽습니다.  뜻밖의 상처와 사고도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일본에서의 의료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면 상당히 비쌉니다. 예를들면, 감기로 의사의 진료를 받으면 한번에 5,000엔, 충치를 한번 치료해도 수만 엔, 맹장으로 일주일 입원하면 비용은 20만엔의 치료비를 전액 자신이 부담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됩니다.

    때문에 외국인 유학생은 국민건강보험이나 외국인 유학생 의료비보조제도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대부분 학교에 입학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게 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의료보험증을 받고, 이 보험을 가입하고 병원에 치료를 받을경우, 보험진료비의 30%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3. 問] 아르바이트를 하려고 할때 재류자격에 의한 조건제한은 있습니까?

    외국인 유학생이 아르바이트를 하려고 할 경우에는 입국관리국에서 [자격외 활동]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아르바이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한정 조건이 붙어 있습니다.

    ① 본래의 활동을 저해하지 않을 것.

    ② 유학중의 학비 및 그 외 필요경비를 보충할 목적으로 할 것.

    ③ 풍속영업 단속법 적용업종에 관계되지 않으며, 법령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날 염려가 없는 노동일 것

    ④ 무점포형 혹은 영상송신형 성풍속 특수영업에 종사하지 않을 것.

    ■ 외국인 유학생의 아르바이트 시간은  주28시간 이내이며  방학중에는 1일 8시간까지 할수가 있습니다.

    ■ 아르바이트 시급 : 아르바이트의 대부분이 요식업, 어학교사, 영업, 판매, 청소 등이며, 시급은 업종 및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요식업이 800엔~1,200엔 정도이며, 지역에 따라 시급이 차이가 납니다.

  4. 問] 일본의 공공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은행

    은행계좌를 개설해 두면 체재비, 장학금 수령, 공공요금 지불 등에 매우 편리합니다. 은행계좌를 개설할 때에는 도장(사인대체가능), 여권, 외국인등록증 등의 서류를 지참하여야 합니다.

    ■ 우편

    일본의 우체국은 각처에 있고 편지, 소포배달 이외에 저금, 보험 등의 업무도 취급합니다. 보통 우체국의 업무시간은 월~금요일까지 이며 오전 9시~오후5시까지 입니다.

    ■ 전화

    국내전화는 NTT(일본전신전화주식회사)가 널리 이용되고 있고 그 외에 일본Telecoom, DDI, 일본고속통신 등이 있습니다. 자택에 전화를 가설하고자 할 경우에는 NTT의 116번으로 연락하여 신청하고 외국인등록증명서 등을 구비하여 가까운 NTT영업소에 가서 수속을 밟으면 됩니다.

    ■ 지방자치제

    各都、道、府、県、市、町、村、및 区의 구청에는 시민을 위한 상담창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외국인을 위한 상담창구를 개설해 두고 있는 곳도 있으며 외국인과의 교류회나 봉사단체에 의해 무료 일본어 강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지역도 많이 있습니다. 행정, 생활면에서의 의문점은 구청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수도

    일본은 좋은 물을 혜택받은 나라로서 위생시설도 완비되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등에 사는 경우는 市、町、村의 수도국에 소정의 신청 수속이 필요합니다.

    ■ 전기

    일본의 전압은 100V입니다.

    ■ 가스(GAS)

    일본의 가스는 도시가스(천연가스)와 LP(프로판가스)의 2종류가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어느 쪽을 이용할지 달라지며, 도시부에서는 주로 도시가스, 도시부 이외의 지역에서는 LP가스를 주로 이용합니다.

    ■ 쓰레기

    쓰레기 분리수거는 市、区、町、村에 따라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규칙에 따라 버려야 합니다.  환경보존을 위한 재활용을 적극적으로 행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분리수거를 하여 지정된 봉투에 담아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

    ■ 교통기관

    - 항공로 : 항공기는 각 주요도시 간을 빈번하게 왕래하고 있으며, 좌석은 예약제로 2개월 전부터 할 수 있습니다.

    - 철도 : JR철도망은 일본전국에 걸쳐 있기 때문에 국내 여행시에는 매우 편리합니다. JR 티켓은 승차권외에 특급권, 급행권, 좌석지정권, Green권(1등석)등이 있습니다. 특급이나 특별차량 등을

                이용할 때에는 승차권과 함께 특급권을 구입해야 하며 , 각종 할인 티켓도 있습니다.

    - 전차, 지하철, 버스 : 대도시 주변에는 전차, 지하철, 버스가 매우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통근 및 통학에 이 수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길을 빈번하게 이용할 때는 회수권 또는

               정기권을 구입하면 절약이 되며, 정규학생의 경우는 할인율이 높은 통학정기권을 구입하면 유리합니다.

    - 자동차 : 일본에서 자동차를 운전할 때는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대도시에는 정체나 주차장확보 등의 문제가 있어서 자동차로의 이동은 오히려 불편합니다. 또한 사고를 일으킨

               경우 고액의 의료비나 배상금이 청구되므로 자동차나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도록 합니다.

    - 자전거 :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통수단입니다. 자전거의 왕국이라고 불릴만큼 생활 깊숙히 들어가 있습니다. 자전거를 구매하실 때는 꼭 관할 구청에 등록을 하고 이용하여야 합니다.

FAQ 검색

주소 : 48792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319, 1501호 (초량동, 부산YMCA) | 사업자등록번호 : 605-82-06450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사무처장 하숙경
TEL : 051-714-2182 | FAX : 051-441-7606 | E-mail : yuhak@kojac.or.kr
Copyrightⓒ 2015 KOJAC. All rights reserved